검찰, ‘靑 민간인 사찰 의혹’ 이인걸 전 특감반장 첫 소환조사_버려진 서커스 베토 카레로 역사_krvip

검찰, ‘靑 민간인 사찰 의혹’ 이인걸 전 특감반장 첫 소환조사_베토 과자 수입 박람회_krvip

[앵커]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인걸 전 청와대 특감반장을 첫 소환 조사했습니다.

검찰은 김태우 전 수사관이 특감반장의 허락을 받고 사찰 보고서를 썼다고 주장했던 만큼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를 집중 추궁했습니다.

정성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동부지검이 이인걸 전 청와대 특감반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했습니다.

검찰이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에 대해 수사에 착수한 지 54일 만입니다.

이 전 특감반장은 어제(15일) 오전 10시쯤 출석해 14시간 가까이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습니다.

검찰은 이 전 특감반장을 상대로 민간인 사찰과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을 집중 추궁했습니다.

김태우 전 수사관이 특감반장의 허락을 받고 각종 민간인 사찰 보고서를 썼다고 주장한 만큼,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 따져 물었습니다.

[김태우/전 수사관/지난달 21일 : "민간인 사찰, 정치인 사찰, 공공기관 블랙리스트 등 보고서의 존재 자체가 그들이 저에게 지시하고 보고받았다는 (중요한 물증입니다.)"]

검찰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에 대한 청와대의 관여 여부도 조사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 전 특감반장은 지시는 물론 문건을 보고받은 적도 없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가 김 전 수사관의 휴대전화를 불법 감찰했는지, 환경부 장관을 찍어내기 위해 감찰했는지 등도 함께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김 전 수사관의 주장 내용을 이 전 특감반장에게 확인했고, 고소·고발 내용 전반을 조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검찰은 이 전 특감반장을 추가로 소환해 조사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KBS 뉴스 정성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