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수장들, ‘가계대출 규제’ 의지 재확인_포커 게임을 봤다_krvip

금융당국 수장들, ‘가계대출 규제’ 의지 재확인_포커스타에서 무료로 플레이하는 방법_krvip

금융권 대출 조이기가 전방위로 확대되는 가운데, 국정감사장에 나온 금융당국 수장들이 엄격한 대출 규제 의지를 거듭 밝혔습니다.

어제(6일)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연 6%대의 가계부채 증가율 목표치 달성 의지를 피력한 데 이어, 오늘(7일) 정은보 금융감독원장도 엄격한 총량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정 원장은 오늘(7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감원 국정감사에서 가계대출과 관련해 “올해 6% 수준의 총량 (증가율)을 달성해보겠다고 모든 관계기관·부처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며 “그 과정에서 실수요자에 대한 섬세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부분은 공감한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왜 이렇게까지 무리하게 총량규제를 하느냐와 관련 해선, 전체적인 시스템 위험 요인 차원에서의 접근도 좀 필요한 부분”이라며 “실수요자는 세심하게 관리하되, 총량 측면은 좀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이 현 단계에서는 필요하다는 게 정책적 판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정 원장은 신용대출로 인한 부실 가능성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그는 신용대출 관리에 대한 입장을 묻는 더불어민주당 홍성국 의원의 질의에 “그동안 저희도 엄격하게 관련 제도를 바꿨다”며 “기존에 소득의 2배까지 되던 것을 1배로 줄였다”고 답했습니다.

정 원장은 또 “신용대출은 주로 1년짜리 단기 대출로 담보를 제공하지 않는 대출”이라며 “금리가 올라간다든지 여건이 반대로 돌아설 때는 굉장히 부실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고승범 금융위원장도 어제 금융위 국정감사에서 가계대출 관리 강화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그는 “가계부채 증가율 목표를 달성하려면 전세대출과 집단대출도 막아야 하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의 질의에 “예”라고 답하면서 “6.9%를 달성하려면 굉장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며 그렇게 노력하지 않으면 목표 달성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지금 가계부채 늘어나는 것의 대부분이 실수요자 대출”이라며 “실수요자 대출도 가능한 한 상환능력 범위 내에서 종합적으로 관리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