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 스트레스, 태아 비만·조산 초래”_베타노에 결합 베팅하는 방법_krvip

“일상적 스트레스, 태아 비만·조산 초래”_푸에르토 바라스의 카지노 호텔_krvip

임신부가 매일 겪는 스트레스가 태아 비만과 조산(早産)을 초래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위스 바젤 대학 심리학과 연구팀은 최근 미국 심신의학 학회(APS) 저널에 발표한 논문을 통해 임신부가 겪는 돈 문제나 인간관계 훼손 등 일상적인 스트레스가 태아의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고 스위스 국제방송 인터넷판이 5일 보도했다.

일상적 스트레스와 태아의 성장의 상관관계를 밝힌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 연구들은 자연재해, 배우자의 죽음 등 매우 심각한 스트레스 요인과 태아 성장 사이의 관계를 조사했고, 이런 요인들은 정상보다 작은 태아의 출산을 초래한다는 대조적인 결과를 내놨다.

바젤 대학 연구팀은 1996년부터 2002년 사이에 출산한 여성 7만8천17명에 관한 덴마크 국립산원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일상적인 스트레스가 태아의 체중과 신장을 증가시키고 몸통과 머리 둘레도 더 커지게 만든다는 점을 발견했다.

또 일상적인 스트레스는 분만 예정시간보다 짧게는 3시간에서 길게는 2일까지 조기 출산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자궁 내 태아의 성장 억제나 조산은 출산 중 태아 사망 문제 뿐만 아니라 성인으로 성장한 이후 심혈관 질환과 대사성 질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연구를 주도한 마리온 테게소프 박사는 "직장과 친구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 분노와 가벼운 우울증 등 정서적 문제가 많은 임신부에 영향을 미치는데, 우리는 이런 요소들이 태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고 있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분노와 가벼운 우울증 등 정서적 증세 역시 조산을 초래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하지만 일상적인 스트레스와 달리 정서적 증세는 태아의 체격을 평균보다 작게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테게소프 박사는 "우리 연구에서 새로운 것은 여러 종류의 스트레스의 영향을 분석했다는 점"이라며 "태아의 성장은 실제로 스트레스의 유형에 달려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