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수사개입, 탄핵추진”…與 “내통, 책임 물어야”_크림색 카지노 파란색 벽_krvip

野 “수사개입, 탄핵추진”…與 “내통, 책임 물어야”_돈벌이 앱 부자 노인_krvip

[앵커]

조국 장관의 통화를, 야당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수사 개입이라고 규정했습니다.

나아가 조국 장관 탄핵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검찰이 야당에 피의사실을 알려주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야당과 내통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정성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자택을 압수수색한 검사와 통화했다'

예기치 않은 조국 장관의 발언이 나온 지 20여 분 만에,

["정회를 선포합니다. (뭐하는 거야 이거!)"]

한국당 소속 이주영 부의장이 한국당의 정회 요청을 전격 수용합니다.

합의가 없었다는 민주당의 항의는 허사였습니다.

회의장을 빠져나간 한국당은 긴급 의총을 열었습니다.

조 장관의 통화는 명백한 수사 개입이자, 직권 남용이라며 조 장관 탄핵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나경원/한국당 원내대표 : "법무부장관이 개별적인 사건에 대해서 수사지휘를 할 수 없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명백히 탄핵 사유에 해당하기 때문에."]

바른미래당 역시 탄핵소추안 발의에 뜻을 같이 했습니다.

국무위원 탄핵소추는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의 발의로, 재적 과반수가 찬성을 의결해야 합니다.

다만 두 당만으로는 의결은 어려운 상태입니다.

민주당 역시 대정부질문이 끝나자마자 의원총회를 소집했습니다.

그간 검찰의 피의사실 유포를 문제 삼아 왔던 여당은 이번 사안은 검찰과 야당의 '내통'이고 '검은 거래'라고 했습니다.

[이해찬/민주당 대표 : "피의사실을 알려주는 정도가 아니고 아예 내통하고 있다는 걸 입증하는 그런 자료라고 생각이 듭니다."]

특히 이번 통화는 세 명만 알 수 있는 내용인 만큼 정치권과 거래하는 검찰에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의당은 조 장관이 부적절했다면서도 탄핵은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했고, 대안정치연대는 조 장관의 거취 결정을 촉구했습니다.

KBS 뉴스 정성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