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면세점 부당선정 비리’ 수사 착수…특수1부 배당_포커 인쇄 가능한 디자인_krvip

검찰, ‘면세점 부당선정 비리’ 수사 착수…특수1부 배당_베토 바르보사 프레타 들어봐_krvip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했던 서울중앙지검 특수부가 박근혜 정부의 '면세점 사업자 부당선정 비리'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은 감사원이 면세점 사업자 선정 과정에 정부의 위법 행위가 있었다며 검찰에 고발 및 수사 의뢰한 사건을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에 배당했다고 오늘(12일) 밝혔다.

앞서 감사원 감사결과 관세청은 2015년 1·2차 선정에서 평가점수를 부당하게 산정해 특정 업체는 점수가 높게, 특정 업체는 점수가 낮게 산정되도록 한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어제(11일) 발표를 통해, 2015년 7월 선정에서는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가 호텔롯데를 제치고 신규 면세점으로 선정됐고, 같은 해 11월 선정에서는 롯데월드타워점이 두산에 밀려 재승인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심사 당시 평가점수를 잘못 산정한 전 서울세관 담당과장 A씨 등 관세청 직원 4명을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검찰에 수사 요청했다.

감사원은 또 천홍욱 관세청장을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혐의로 고발했다. 천 청장은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의원들에게 선정 과정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으려고 특허 신청업체의 사업계획서 등 심사자료를 업체에 되돌려주거나 파기하도록 결정한 것으로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