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많던 담배는 어디로?…담배 사재기 속수무책_라그나로크 슬롯이 있는 루프_krvip

그 많던 담배는 어디로?…담배 사재기 속수무책_감정.베팅_krvip

<앵커 멘트>

담배값 2천원 인상이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요즘 담배 품귀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시장 혼란이 충분히 예상됐는데도, 정부가 '사재기' 사태를 사실상 방치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수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편의점입니다.

한 사람당 담배 2갑으로 판매를 제한했지만, 진열대 곳곳이 비어있습니다.

<녹취> 편의점 직원(음성변조) : "(얼마나 살 수 있어요?) 두 갑 씩. (두 갑이요?) 예. 담뱃값 오른다고 5시간 만에 동나고 그래서.."

하루에 두세 번 방문은 기본이고 가게를 돌면서 담배를 구입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녹취> 편의점 직원(음성변조) : "외부에서 오는 사람들, 막 사러다니는 사람들 있잖아요. 그런 사람들 많고 딱 보면 알아요. 아줌마들이 무지하게 사러와요."

담배 한 갑을 살 때마다 2천 원씩 남는다는 생각에 곳곳에서 사재기가 벌어지고 있는 겁니다.

정부가 당정합의로 담뱃값을 2000원 올리기로 한 후 사재기가 극성을 부리고 있지만 정부는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담배 제조업체들에게 포장 디자인을 바꿔달라고 요구했지만, 시간이 촉박하다며 거부당했고, 사재기를 엄벌하겠다며 5만 원권 상품권을 내걸고 담배 유통업자들의 사재기 신고를 받고 있지만, 석 달 넘게 한 건도 접수되지 않았습니다.

<녹취> 기획재정부 관계자(음성변조) : "아르바이트생이나 이런 사람들은 알 거 아니에요. 물건이 얼마나 들어왔는지 주인이 어디다 감추려고 하는지..."

정부는 사재기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은 마련하지도 않은채 담뱃값 올리기에만 급급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수호입니다.